알풀 매거진

엘론 머스크의 마스터 플랜에 대한 간략한 역사

알풀 2023. 2. 25.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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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뉴욕매거진 2023년 2월 24일자 기사를 번역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알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에 대한 "마스터 플랜"은 미국이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기 위한 계획을 세웠으며, 이는 머스크의 회사를 통해서만 실현되기 시작한 것이 아니라 이제 막 실현되기 시작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가 3살이 되던 2006년, "비밀 테슬라 모터스 마스터 플랜(당신과 나만 아는 비밀)"이라는 제목의 첫 번째 계획은 부유한 자동차 소유자들이 휘발유를 사용하는 고급 스포츠카를 버리고 테슬라를 선택하도록 유도하여 저렴한 가격의 패밀리카를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2016년에 발표한 두 번째 계획에서 머스크는 전기 자동차(EV)는 동력원만큼만 효율적이기 때문에 진정한 무공해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가족 회사인 SolarCity에서 옥상 태양광 패널을 제공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암시했습니다. 마스터 플랜 파트 2에 이르러서는 "에너지 플러스" 자동차에서 집을 발전소로 바꾸는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 즉 패널뿐만 아니라 전체 태양광 지붕을 만들고, 더 중요한 것은 이를 가정용 배터리와 통합하여 Tesla가 모든 유형의 배터리 생산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에 도달했습니다.

머스크의 두 번째 마스터플랜은 비전 있는 세계관과 현실에서 벗어난 그의 대중적 출발점을 보여주었습니다. 2016년 세계 100대 부호 명단에 막 이름을 올린 머스크는 5년 후 제프 베조스와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나쁜 슈퍼악당 농담으로 전기차 시장을 뒤흔들던 괴짜에서 실제 슈퍼악당으로 변신한 그는 공상적이면서도 실현 가능한 솔루션을 포기하고 더 어둡고 위험한 테크노퓨처리즘 브랜드를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테슬라가 "현재 부분 자율 주행 기능을 배포 중"이며 "기술이 성숙함에 따라 모든 테슬라 차량은 고장 시 완전 자율 주행 기능을 갖춘 하드웨어를 갖추게 될 것"이라는 그의 주장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 기존의 부분 자율 주행 도구를 사용한 사람의 사망 사건에 대한 첫 조사를 시작한 지 불과 몇 주 만에 나온 것으로, 머스크는 개선을 약속하며 엄숙히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불과 몇 달 후, 우리는 테슬라의 '완전 자율 주행' 기능에 대한 데모 비디오(나중에 가짜로 밝혀짐)와 아직 안전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자동차에 적용하려는 '흔들림 없는' 추진을 보았습니다. 또한 2016년에는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터널링 벤처인 보링 컴퍼니를 발표했습니다. 터무니없이 비싼 "네온사인이 켜진 구멍을 통해 한 번에 한 대씩 테슬라를 통과시키는" 개념을 옹호하면서, 그는 자신의 마스터 플랜인 지속 가능한 교통 청사진을 무시하거나 잊어버리고 있었습니다.

머스크가 3월 1일에 발표할 마스터 플랜 3은 인류를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 인공지능(AI)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Tesla의 규모를 극도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머스크는 처음으로 자신의 다른 두 회사인 SpaceX와 보링 컴퍼니에 대한 업데이트도 포함할 예정입니다. 머스크는 다시 태양광 패널에 대한 트윗을 많이 올렸으며, 테슬라의 트위터 계정에서는 통합형 태양광 패널과 차고 배터리, 전기 자동차 가정의 결합을 보여주는 수정된 '테슬라 생태계'의 다이어그램 몇 개를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미래는 밝다며, 3월 1일 이벤트에 대해 트윗했는데, 이는 확실히 태양광을 의미할 수 있으며, 새로운 배터리 혁신과 결합하여 마침내 모든 차고에서 합리적인 가격의 태양광으로 구동되는 스마트 충전 Tesla를 암시할 수도 있습니다.

머스크의 마스터 플랜은 머스크가 직접 만들었든 경쟁자들이 만들어냈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에 대한 의제를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우선순위가 바뀌는 것을 지켜보면서 그가 다음에 계획하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 극도로 우려하는 것도 현명한 일입니다. 테슬라는 신생 업체와 기존 업체 모두에게 입지를 잃고 있습니다. 작년에 중국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인 BYD는 테슬라를 제치고 미국 내 수십 개의 대중교통 기관에 전기 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머스크의 사이버트럭이 생산을 시작하기 훨씬 전부터 인기 있는 전기 픽업트럭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아마존의 전기 밴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가 공급망에 문제를 겪고 있지만, 테슬라의 경우 노동 문제로 인해 생산 및 배송이 지연되고 있으며 이달 초에는 많은 차량이 당황스러운 리콜에 직면했습니다.

머스크의 트윗 하나가 전체 뉴스 사이클의 시작이 될 수 있는 상황에서 280자 농담과 나르시시즘에 빠진 억만장자의 깜빡이는 반추 사이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골라내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점점 더 그는 자신의 계획을 실제로 실행하는 것보다 마스터 플랜을 버리는 데 더 능숙해 보입니다. 머스크는 더 이상 전기차 판매로 벌어들이는 모든 돈이 자신이 약속한 '저가형 가족용 자동차' 저금통에 들어간다고 주장하지도 못하며, 작년에 테슬라 주식 230억 달러를 팔아 트위터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GM은 3만 달러 미만의 전기 소형 SUV를 올해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요약하자면, 머스크의 마스터 플랜은 미국이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기 위한 계획을 세웠지만, 모든 계획이 실현된 것은 아닙니다. 테슬라가 전기 자동차 산업을 변화시키고 제품 라인을 확장하는 동안 머스크의 우선 순위는 바뀌었고, 그는 마스터 플랜을 실제로 마스터하는 것보다 버리는 데 더 능숙해졌습니다. 머스크가 곧 발표할 마스터 플랜 3은 인류를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게 하고 AI를 발전시키기 위해 테슬라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전기차 시장에서 신생 기업과 기존 기업 모두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생산 및 배송 지연과 최근 리콜을 경험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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